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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EST AI 활용교육

생성형 AI 활용 윤리지침


생성형 AI(Generative AI)는 인간과 유사한 방식으로 자연어를 이해하고 생성하는 능력을 갖춘 인공지능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생성형 AI로는 ChatGPT, Bard, DALL-E, Midjourney, 딥브레인 AI, Synthesia 등이 있습니다. 생성형 AI는 대량의 데이터와 통계 모델을 기반으로 작동하며, 데이터를 학습하여 자체적으로 패턴을 인지하고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문장을 생성하거나 텍스트를 번역하고 요약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악, 그림, 영상 등의 창작 작업에서 창의적인 콘텐츠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생성형 AI는 다음과 같이 대학 교육의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1. 첫째, 생성형 AI는 학습자에게 맞춤형 학습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가 질문을 던지면, AI는 대화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자료나 연습 문제도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학습자와의 개별적 상호작용은 학습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둘째, 생성형 AI는 학습자에게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 과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가 문제를 풀거나 글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AI가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제공하여 문제제점을 찾아내고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에서는 코드상의 작은 오류들을 쉽게 찾아내줌으로써 학습자가 효율적으로 프로그래밍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3. 셋째, 생성형 AI는 교수자가 교육 자료를 개발하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강의 개요를 작성하고, PPT나 영상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한 강의 자료나 교재, 문제 은행 등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수자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면서도 풍부하고 효과적인 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넷째, 생성형 AI는 음악, 미술, 문학 등의 분야에서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보조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AI는 다양한 관점과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학습자와의 대화를 통해 새로운 관점을 같이 만들어가기도 합니다. 이는 학생들의 창의력을 촉진하고 예술적인 표현을 더욱 풍부하고 전문적으로 구현하도록 지원합니다.
  5. 다섯째, 생성형 AI는 학습자 간 협업이나 토론을 지원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학습자들은 AI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토론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협업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AI는 그룹 토론을 주도하거나 다양한 의견을 조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HE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본교의 THE BEST 교육은 첨단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개별화된 이론 학습을 넘어 복잡한 문제를 협력적으로 해결하는 적용 중심의 교육을 지향합니다. 생성형 AI(Generative AI)는 THE BEST 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생성형 AI는 개별 학습자에게 맞춤형 학습을 지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료들과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때에도 사고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이와 같은 교육적 효과는 구성원이 생성형 AI의 한계나 잠재적 위험성에 대해 인지하고 함께 윤리적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갈 때 더욱 기대할 수 있습니다.


THE BEST 교육을 위한 생성형 AI는 다음의 방향으로 활용되어야 합니다.


  1. 대학교육 목표에의 부합: 생성형 AI는 대학교육의 방향과 가치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교수자와 학습자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함께 정의하고 AI의 사용 방법과 범위를 이해함으로써, 대학교육의 학문적 수월성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생성형 AI를 적절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 추구해야 할 핵심가치: 교육의 본질, 학문적 수월성
    • 윤리적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
      • 생성형 AI의 사용 방법과 범위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학교육의 본질에 적합한 방식으로 활용하는가?
      • 생성형 AI를 대학교육의 학문적 수월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사용하는가?

  2. 효과적·효율적 학습지원: 생성형 AI는 단순히 학습 결과물 생성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지성과 역량 함양을 위해 학습과정을 지원하는 도구로서 활용되어야 합니다. 생성형 AI는 학습자에게 필요한 리소스를 확장해주며, 활발하고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발전·정교화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 추구해야 할 핵심가치: 학습자 중심교육, 개별화 맞춤형 교육
    • 윤리적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 
      • 생성형 AI를 결과물을 얻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수행하고 있는 학습의 과정을 효율적으로 지원해주는 보조 도구로 활용하고 있는가?
      • 생성형 AI가 제공하는 학습 자료나 맞춤형 지원을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데 활용하는가?
      • 생성형 AI를 활용한 교수·학습방법을 능동적으로 찾고 활용하는가?

  3. 윤리적·비판적 활용: 타인의 지식이나 아이디어를 표절하거나 AI 생성물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출처나 AI 활용 과정 등을 명시하는 등의 학문적 진실성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AI 기술이 데이터에 기반하기 때문에 완벽하지 않으며 잠재적 편향이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교수자와 학습자는 이와 같은 문제들을 인식하고 함께 대응 방안을 논의해야 합니다.

    • 추구해야 할 핵심가치: 학문적 진실성, 윤리적 민감성
    • 윤리적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 
      • AI 활용으로 인해 대학교육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가?
      • 생성형 AI를 활용할 때 스스로 학문적 정직성을 유지하기 위한 반성적 노력을 하고 있는가?

  4. 상호협력과 다양성 존중: 생성형 AI 등의 첨단 기술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생성됩니다. 교수자와 학습자는 새로운 변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서로 협력하면서 더 좋은 교육의 방향을 찾아나가야 합니다. 생성형 AI 활용의 교육적 활용이 학습자의 학습의 폭과 사고를 확장하며, 창의적·협력적 문제해결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함께 방안을 모색해 나가야 합니다.

    • 추구해야 할 핵심가치: 변화의 수용, 협력적 문제해결, 포용성
    • 윤리적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 
      • 생성형 AI 등 새로운 첨단 기술의 교육적 활용에 대해 개방적인가?
      • 생성형 AI 등 첨단 기술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 대해 다양한 구성원과 협력적으로 논의하는가?




대학교육에서 생성형 AI는 학습자의 학습을 지원해 주는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축적된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텍스트를 생성하는 ChatGPT나 Bard는 학습자가 질문을 던지면 대화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 자료나 연습 문제도 제공해 줍니다. 음악, 미술, 문학 등의 분야에서는 창작활동을 보조하여 학습자가 보다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풍부한 예술적 표현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프로젝트 학습에서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찾고 의견을 조율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반면, 생성형 AI가 제공하는 정보를 여과 없이 받아들일 경우, 학문적 진실성(academic integrity)을 위반하거나 공정하지 못한 학습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생성형 AI는 제한된 데이터에 기반하기 때문에, 부정확하거나 왜곡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종, 성, 문화적 편견 등이 반영된 자료를 생성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학습자는 생성형 AI로 얻은 자료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확인하고, 비판적·윤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