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EST 교육
통합지원 서비스

THE BEST 융합수업가이드

융합수업 운영절차

THE BEST 융합수업은 융합모듈(개념학습 + 적용학습)을 기본 단위로 합니다.
THE BEST 융합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한 학기동안 5개 이상의 융합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음의 준비하기> 구성하기> 운영하기> 평가하기 순서에 따라 융합수업을 설계해 봅시다.







‘THE BEST 융합수업 준비하기’는 교과에서 학생들이 습득해야 할 이론적 지식이나 역량 등을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한 학기 교과과정 내 융합모듈을 구성· 배치하는 단계입니다.

다음 질문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 본 교과를 통해 학생들은 어떤 이론적 지식이나 개념을 습득해야 할까요?
  • 본 교과를 통해 학생들은 어떤 역량이나 스킬을 습득해야 할까요?
  •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학습내용을 어떤 순서로 배치해야 할까요?
  • 어떤 주제나 내용을 융합모듈(개념학습+적용학습)로 구성해야 할까요?
  • 각 융합모듈별 개념학습과 적용학습의 횟수는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적절할까요?


‘THE BEST 융합수업 구성하기’는 융합모듈(개념학습과 적용학습)을 실제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아래에 제시된 순서에 따라 개념학습과 적용학습을 설계해 봅시다.



개념학습 설계하기
개념학습은 교수자가 개발한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기반으로 학습자가 편안한 시공간에서 자기주도적으로 진행하는 학습을 뜻합니다.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다음의 순서에 따라 개념학습을 설계해 봅시다.



적용학습 설계하기
적용학습은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학습자가 동료들과 교실에서 상호작용하면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심화된 과제를 수행하는 등의 학습을 의미합니다.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충분히 적용해보는 참된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음의 순서에 따라 적용학습을 설계해 봅시다.



성찰 및 전이학습 설계하기
학습결과에 대한 성찰과 전이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학습 결과 뿐만 아니라 학습수행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와 피드백도 중요합니다.
교수자의 평가 외에, 학습자 간에 진행되는 상호평가는 학습자의 수업 참여도를 높이고 서로의 학습과정을 성찰해보는 기회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 상호평가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공정하고 타당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명확하고 상세한 평가 준거와 척도를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념학습
개념학습은 75분 수업 기준 50분 이상의 강의영상이나 학습과제를 제시해야 합니다.
강의 영상은 하위 학습내용에 따라 10-20분 정도로 나누어 짧게 제작하면, 학습자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강의영상 제작 시 퀴즈(사이버캠퍼스 활용 가능)를 포함하면 학습자의 집중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이해도를 점검하고 복습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강의영상을 학습하면서 생긴 질문들을 교수자나 동료와 편하게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사이버캠퍼스 등에 마련하면, 개념학습에서도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강의영상과 함께 요약된 형태의 강의자료를 슬라이드나 학습지 형태로 제공하면,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적용학습
적용학습에서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실제 맥락으로의 적용과 전이를 위해서는 실습, 프로젝트 기반 학습, 문제기반 학습 등이 적합합니다.
  • 학습내용을 통합해서 이해하고 재구성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토론이나 글쓰기 등의 활동이 좋습니다.
  • 적용 능력이나 스킬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실습이나 실제 사례분석. 프로포절 작성 등이 가능합니다.


‘THE BEST 융합수업 운영하기’는 개념학습과 적용학습을 실제 운영하는 단계입니다. 사이버캠퍼스를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융합수업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
대시보드는 학생들의 학습현황을 한 눈에 보여주는 학습관리지원시스템입니다. 사이버캠퍼스 강의실 내 ‘성적/출석관리> 학습이수현황’에서 학생들의 개념학습 동영상을 포함한 학습활동의 이수현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학습활동(과제, 턴잇인, 동영상, 파일, 퀴즈, 링크)에 대해서는 대시보드가 기본 셋팅되어 있으며, 이 외에 게시판, 토론방 등에 대해서도 이수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팀 프로젝트
팀 프로젝트 기능을 활용하여 팀 설정, 팀별 활동 게시판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팀 설정은 직접 입력하거나, 임의 배정 혹은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하는 방법 모두 가능합니다. 팀 설정 후에는 팀별 과제함, 팀 프로젝트 평가 기능을 활용하여 팀 프로젝트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상호작용
토론방, 채팅방, 실시간 퀴즈, 위키, 투표 등 사이버캠퍼스의 기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상호작용 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개념학습과 관련한 학습활동 뿐 아니라, 오프라인 적용학습에서도 실시간으로 학생들의 의견을 수합하거나 토론을 진행하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캠퍼스 학습활동 기능을 활용한 수업 예시>
① 위키 
개념학습 후 학생들이 개념 혹은 이론을 올바르게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퀴즈나 시험형태로도 가능하지만, 위키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개념학습 동영상을 학습한 후, 위키를 통해 개념을 정의하고 유사개념과 비교하거나, 학습한 내용을 요약하는 학습활동을 제시합니다. 학습한 내용을 나만의 언어와 글로 정리하며, 그리고 다른 친구들의 정리를 보며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위키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은 사용자들이 자료를 공유하고 공동으로 편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학생들은 먼저 정리한 친구의 요약에 내용을 덧붙이거나 오개념을 수정해나가며 학습하게 됩니다. 이러한 활동은 단순히 강의를 듣는 수동적 형태의 학습이 아니라 다른 학습자들과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보다 능동적인 학습이 가능하게 합니다.

② 토론방
토론은 비판적, 고차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방법 중 하나로, 많은 융합수업 교과목에서 진행 중인 학습활동입니다. 많은 수강인원으로 인해 토론 운영이 어렵다면, 사이버캠퍼스의 토론방 기능을 활용해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학생들은 다른 친구들 앞에서 말로 토론하기보다 온라인 댓글로 자신의 의견을 공유하는 것에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용학습에서도 사이버캠퍼스 토론방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토론방을 통해 주제를 제시하고, 각자 휴대폰, 노트북, 스마트패드 등을 이용하여 의견을 남기도록 합니다. 강의용 PC를 통해 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전체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의견을 살펴보며 요약해주거나, 추가로 함께 이야기해보면 좋을 의견이 있다면 해당 학생이 발표하도록 한 뒤 이에 대해 다시 토론하는 방식으로 확장해 나가도 좋습니다.

③ 투표/설문조사
비교적 간단하게 전체 수강생들의 의견을 확인하거나 종합해야 하는 경우, 투표와 설문조사 기능을 활용하면 실시간으로 응답현황을 시각화하여 볼 수 있습니다. 선다형으로 간단히 의견 수렴만 필요한 경우라면 투표를, 보다 다양한 형태의 응답이 요구되는 경우 설문조사 기능을 활용하기 바랍니다.

TIPS
THE BEST 융합수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융합수업 일정을 수강생에게 명확하게 공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화요일은 온라인 개념학습, 목요일은 오프라인 적용학습’과 같이 매주 1:1 융합모듈로 구성된 수업이 아닌 경우, 강의계획서를 통해 전체 일정을 공지했더라도 사전에 다음 주차 강의에 대한 안내를 제공해 주시면 학생들의 혼돈을 줄일 수 있습니다.



‘THE BEST 융합수업 평가하기’는 한 학기 동안의 융합수업을 모두 마친 후,
융합수업 운영방식 및 교육적 효과 등에 대해 성찰하는 단계입니다.
다음 자가진단표를 활용하여 융합수업 결과를 진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분 자가진단 문항 적합 보완 필요
융합수업
준비도
융합수업(개념학습과 적용학습)의 구성은 THE BEST 모델에 적합하게 구성되었나요?

개념학습과 적용학습은 효과적으로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었나요?

개념학습
운영
개념학습의 학습 분량과 난이도는 적절하게 구성되었나요?

개념학습 동영상은 효과적인 학습을 도울 수 있도록 매력적으로 구성되었나요?

개념학습은 학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학습자료와 전략을 적절히 사용하였나요?

개념학습은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학습목표와 방법에 대한 안내가 충분히 제공되었나요?

학습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충분한 안내가 제공되었나요?

학습자가 도움을 요청하였을 때, 도움이 적절하게 제공되었나요?

적용학습
운영
적용학습의 학습활동은 학습목표를 달성하기에 적합하도록 구성되었나요?

학습자가 도움을 요청하였을 때, 도움이 적절하게 제공되었나요?

학습활동에 대한 평가는 적절하게 구성되었나요?

적용학습 활동 과정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의사소통은 원활하였나요?

적용학습 활동 과정에서 학습자 간의 의사소통은 원활하였나요?

교수자는 학습자들의 협력이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충분한 지원을 제공하였나요?